posted by Lmm 2014. 5. 28. 20:50

0.15 is a version of Dungeon Crawl Stone Soup. It has no release date as of yet.

돌죽 0.15 버전입니다. 정식버전 출시는 미정입니다.



 * 새로운 신: 탐욕의 신 고샤그 앙 샤고즈, 폭풍의 신 카즐랄

 * 네멜렉스 죠베와 카드들이 크게 변경되었습니다.

 * 원거리 무기를 완전히 개편했습니다.

 * 인벤토리 무게 제한이 사라졌습니다.

 * 더 이상 아이템이 파괴되지 않습니다. 또한 부식 효과가 강화되고 일시적인 효과로 바뀌었습니다.

던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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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칼날의 방이 사라졌습니다.

 * 납골당이 3층으로 바뀌었습니다. (원래 5층)

 * 무덤의 일부 지형이 바뀌었습니다. Some areas of the Tomb layout can now vary.

 * 함정에서 탄약을 구할 수 없습니다.

 * 대부분의 공간이동 함정이 일회용으로 바뀌었습니다.

 * 보물창고는 이제 플레이어가 획득하지 않은 아이템을 요구합니다.Troves asking for items require that item to be unequipped.

 * 어비스에서 블링크가 실패하지 않습니다.

 * 이제 변이구름이 변이 대신 마법 오염을 입힙니다.


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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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이템 무게와 중량부담 효과가 사라졌습니다.

 * 크로스 트레이닝의 효과가 크로스 트레이닝의 효과를 받는 무기에 즉시 경험치를 쌓는 효과로 바뀝니다. (장검을 올리면 자동으로 단검도 장검의 절반정도 오름)

 * 안티 트레이닝(서로 반대속성의 원소 마법을 올릴 때 나중에 올리는 마법 적성에 -4 하던 것)이 사라졌습니다.

 * 이제 개미맨(Formicid)이 바위를 던질 수 없습니다.

 * 텐구는 14레벨부터 비행할 수 있습니다. (원랜 15)

 * 이제 언데드 상태가 아니라면 정상적으로 마시거나 먹을 수 있습니다. All non-undead forms can eat and drink normally. 

 * 변 상태(박쥐, 얼음짐승 등등)에도 시체를 해체할 수 있습니다.

 * 위스프 폼일때 두루마리 읽을 수 있고 랜덤하게 블링크되지 않습니다.

 * 방랑자가 일반적으로 더 좋은 아이템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Wanderers have tweaked starting kits with generally better items.

 * 공간 왜곡 변이의 공간이동을 제어할 수 없습니다.

 * 플레이어가 더 이상 벽에 매달릴 수 없습니다. (거미폼이나 거미신발로 깊은물이나 용암이 있는 벽을 건너는거)

 * 코볼트, 힐 오크, 오우거의 육식 변이가 사라졌습니다.

 * 코볼트의 질병저항이 사라졌습니다.

 * 하플링의 스탯과 적성을 좀 더 방어적으로 개편했습니다.

 * 오우거와 센타우르의 빠른 신진대사 변이가 사라졌습니다. 하플링의 느린 신진대사 변이가 사라졌습니다.

 * 센타우르의 초식 변이가 사라졌습니다.

 * 뱀파이어

     * 언제나 물약 효과가 제대로 나타납니다.

     * 언제나 변이에 걸립니다.

     * 언제나 모든 돌연변이 효과가 나타납니다.

     * (뱀파이어는 원래 만복도에 따라서 효과가 감소하거나 변이 효과가 적용되지 않거나 했었음)

 *  데몬스폰 변이

   *  Foul Stench 변이가 발생하는 데몬스폰일 때, 육식 변이 대신 부패 면역 변이를 얻습니다.The Foul Stench facet gives rot immunity earlier and separately instead of saprovore.

   * 물약이나 두루마리를 보호하는 변이를 얻는 데몬스폰은 대신 화염/냉기 구름 면역 돌연변이를 얻습니다.

 * 발굽 변이가 있을 때 장화를 신으면 추가 공격과 은신 패널티가 없어집니다.

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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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많은 몬스터들의 도트가 바뀌었습니다.

 * 이제 적들은 플레이어가 시야에 들어왔을 때 아이템을 줍지 않습니다. 또한 동료들이 더 이상 장비를 줍지 않습니다.

 * 많은 턴이 지나도 몬스터들이 다시 잠을 자지 않습니다.

 * 이제 부식 효과가 모든 장비에 적용되고, 일시적인 효과로 바뀝니다. 또한 장비의 강화도는 부식 확률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 신 몹

   * 유령 게(Ghost crab) : 납골당에서 등장합니다. 환영(Specter) 몬스터를 소환하는 귀신불을 뿜습니다.

   * 무기력 달팽이(Torpor snail) : 짐승굴에서 등장합니다. ancient zymes(Ancient zyme.png얘) 처럼 시야 내의 적을 느리게 만듭니다.

 * 토먼트, 체인라이트닝 같은 모든 시야에 적용되는 마법을 사용하는 몬스터들이 플레이어가 시야에 없을 때 더 지능적으로 행동합니다. 

 * 만티코어의 이동속도가 플레이어와 같아집니다. (1.0)

 * 코모도 용의 물기데미지가 증가하고, 질병효과가 사라졌습니다.

 * 보라색 못생긴 것이 질병 효과 대신 강력한 물리 공격을 합니다.

 * 딥 드워프 죽음의 기사가 그냥 죽음의 기사로 바뀌었습니다.

 * 만티코어의 가시발사에 제한이 없어졌습니다. (원래는 한마리당 8~18개 정도 발사)

 * 유색 드라코니언이 경험치에 따라 무색 드라코니언이 될 수 있습니다? Base draconians can become nonbase draconians with experience.

 * 언데드와 비생명체 몬스터들이 다른 적들과 같은 속도로 회복합니다.

 * 구울과 시체포식자가 방어구와 무기를 착용하지 않습니다.

 * 몬스터의 근접공격이 아이템을 파괴하지 않습니다.

 * 은 석상과 오렌지색 석상이 분해효과를 받지않습니다. 대신 AC와 체력이 적어지고, 석상들의 능력이 덜 적용되게 마법 형식으로 바꿀 것입니다; 이 말은오렌지색 석상의 혼란에 저항할 수 있단 말입니다. 

Silver statues and orange crystal statues are immune to disintegration, but have less health and AC and have their abilities converted to spells such that they spam less; this implies OCS confusion can be resisted.

     * (오렌지색 석상이나 은 석상이 원래 플레이어가 시야에 들어왔을 때 자동으로 악마를 소환하거나 기도술 실패효과를 내는건데 전용 마법을 

만들어서 효과를 하향하겠다는 말 같음)

 * Bog bodies(늪지에 나오는 초록색 등치큰놈) 가 부패를 걸지 않습니다. 

 * 언데드 몬스터가 깊은 물에서 보여집니다.Undead monsters will now fall to pieces in deep water, instead of hiding invisibly.

 * 저주받은 해골이 움직이지 못합니다.

 * 길 잃은 영혼(Lost Soul)이 적을 환영상태로 살리지 않고 유령(Ghost) 상태로 되살립니다.

 * 스프리건 라이더가 위습을 타고 나옵니다.

 * 보리스가 무기를 사용합니다.

 * 체루브(Cherub. 머리 두개달린 천사놈)의 찬송가(자신보다 HD가 낮은 동료의 데미지 30% 상승)가 자신보다 HD가 높은 동료에게도 적용됩니다.

 * 성스러운 몹을 죽여도 선신의 분노를 받지 않습니다.

 * 문, 석상, 분수, 해치 미믹이 사라졌습니다.

 * 네임드 몹에 전용 타이틀이 붙습니다. 처음 조우했을 때 로그창에 타이틀이 뜹니다.

 * 삭제된 몹: 증기(Vapour), 가시 연꽃(Thorn lotus), 거대한 금붕어(Giant goldfish), 실버스타, 불타는 시체(Flaming corps), 그리즐리 베어, 스프리건 인챈터, 불사조(Phoenix), 쉐두, Plague shambler, 거대한 민달팽이, 거대한 반딧불이(Giant Firefly), 갈색 진흙괴물(Brown ooze)



마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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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챈터 시작 책인 저주의 마법서(Book of Maledictions)에 투명화 대신 섬광 분사(Dazzling Spray) 마법이 들어갑니다. 투명화 마법은 도둑의 마법서(Book of Burglary)의 수집 마법 대신 들어갑니다.

 * 오조크부의 순간 동결(Ozocubu's Refrigeration) 마법이 몇턴동안 플레이어의 물약을 보존시켜줍니다.

 * 거미 폼의 이동속도가 1.0이 되었습니다. 더 이상 벽을 탈 수 없습니다.

 * 투키마의 춤이 적이 들고있는 무기를 움직이게 합니다. 무기는 원래 주인을 공격합니다. 3레벨 마법으로 상향되었습니다.

 * 혼란의 일격(Confusing touch)마법을 중첩해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적을 혼란 시켰을 때 마법은 즉시 사라지고 마법을 사용하는동안 적에게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2레벨 마법으로 하향되었습니다.

 * 피의 승화(Sublimation of Blood)마법을 시체 고기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오로지 사용자의 HP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얼음 환영(Simulacrum) 마법은 사용자의 발 아래에 있는 시체에만 사용할 수 있고, 한 번 사용시 여러개의 얼음 환영을 소환합니다.

 * 적이 사용하는 얼음 환영 마법은 적의 시야 내의 모든 시체를 되살립니다. 대신 얼음환영의 수는 플레이어의 절반이 됩니다.

 * 죽음의 영매술(Death Channel) 마법의 지속시간이 2배 길어집니다.

 * 전투성가의 마법서(Book of War Chants)가 삭제되었습니다.

 * 삭제된 마법: 화염의 무기(Fire Brand), 동결의 무기(Freezing Aura), 죽음의 장전(Lethal Infusion), Poison Weapon, 정령 소환(Summon Elemental)



아이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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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더 이상 소지품이 파괴되지 않습니다.

 * 원거리 무기가 근접 무기를 기반으로 개편되었습니다. - AC and EV has more of an impact, attack delay is more predictable, and Throwing should be more viable as a ranged option as compared to bows and crossbows, among other changes.

   - 슬링이 두 종류로 나뉘어졌습니다. 기본 슬링은 사냥용 슬링(Hunting sling)으로 이름이 바뀌었고 강화 슬링(Greatsling) 이라는 희귀 슬링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 석궁이 세 종류로 나뉘어졌습니다. 손석궁(Hand crossbow)이 시작 무기로 지급되고, 기본 석궁은 아버리스트(Arbalest)로 이름이 바뀌었고 삼중석궁(Triple crossbow)이라는 희귀 석궁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 무기의 적중률과 공격력 강화도가 통일되고, 무기 강화 두루마리가 모두 통합되었습니다. 두루마리는 더 희귀해졌지만 항상 강화에 성공합니다.

 * Shields have been rebalanced. All non-shield-enchantment sources of SH have been halved, and the effectiveness of SH at blocking attacks has been doubled, to make the utility of a point of SH roughly equivalent to a point of EV. In effect, this is a small buff. Non-bucklers can now be enchanted past +3.

 * 픽다트 개편


   - 암살자의 블로우건은 다른 블로우건보다 상태이상을 더 잘 유발합니다.

   - +8 판금 갑옷 '오렌지색 수정 판금 갑옷(orange crystal plate armour)' 아크메이지 지능+3 명석함 능력유지

   - +6 쿼터스태프 '마인 보오(Majin-Bo)' 흡혈 아크메이지 MP+6 지능+6 마법 사용 시 피해를 입음

   - 단도 '얼어붙는 죽음(The Dagger of chilly Death)'로 공격 시 일정확률로 적을 순간동결(Flash-Freeze) 상태로 만들어 행동을 느리게 만듭니다.

   - 시미터 '죽음의 화염(the scimitar of Flaming death)'로 공격 시 일정확률로 적에게 점착화염을 붙입니다.

   - '거머리(Leech)'의 강화수치가 +8 로 바뀌고 힘, 지능, 민첩-2 로 바뀝니다. (원래 -1)  AC-2, 회피-2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두개골 파괴자(Skullcrusher)'의 힘 증가수치가 +3에서 +7로 증가했습니다.

   - '문어왕의 삼지창(The trident of Octopus King)'의 강화수치가 +8 로 바뀌고 장착한 문어왕의 반지 갯수만큼 강화도가 올라갑니다.

   - '펑크(Punk)'가 +7 greatsling 냉기 냉기저항+ 로 개편되었습니다.

   - 석궁 '저격수(Sniper)'가 딜레이 27의 대물석궁(Heavy crossbow)으로 개편되었습니다.

   - 많은 아티팩트들의 강화도가 수정되었습니다.

   - 맥스웰의 특허 갑옷이 보존 옵션 대신 불저+ 냉기저+ 를얻습니다.

   - The Shield of Resistance, Shield of the Gong, and Large Shield of Ignorance have had their enchantment levels adjusted.

   - 거미의 장화가 삭제되었습니다.

 * 무기 브랜드 관련 변경점

   - 더 이상 마법 무기 두루마리(Scroll of Brand Weapon)가 일시적인 무기 브랜드를 고정시켜주지 않습니다. 대신, 무기에 랜덤한 브랜드를 추가해줍니다.

   - 축복받은 무기들도 무기 브랜드를 바꿀 수 있습니다.

   - 이제 왜곡 무기의 브랜드를 바꾸어도 왜곡 효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 Branded non-artefact weapons can now be given a temporary re-brand.

   - 전격 브랜드의 감전데미지가 조금 감소했습니다.

   - 이제 용살육 브랜드의 무기는 생성되지 않습니다. (와이엄베인Wyrmbane 빼고)

 * 음식 관련 변경 사항

   - 벌꿀의 이름이 로얄 젤리로 바뀌었습니다. 스탯 회복은 안해줍니다.

   - 피 물약이 구울의 부패를 회복시켜 줍니다.

   - 모든 과일이 통합되었습니다.

   - 오염된 고기가 없어지고, 일반 고기로 바뀌었습니다.

   - 치즈, 소세지, 암브로시아가 삭제되었습니다.

 * 무효화의 물약(Potion of cancellation)이 추가되었습니다. 사용자에게 걸린 모든 마법과 마법오염을 없앱니다.

 * 취약의 두루마리가 간소화 되었습니다; 시야내에 있는 모든 적의 마법 저항을 절반으로 만듭니다.

 * 이제 감정의 두루마리는 항상 한번에 한 개씩 감정합니다.

 * 장신구들이 장착 시 바로 감정됩니다.

 * 부정확의 목걸이가 항상 저주받은 상태로 나옵니다.

 * 소음의 반지와 은신의 반지가 추가되었습니다. 각각 플레이어의 은신을 감소/증가 시킵니다.

 * 광폭화의 목걸이가 일정확률로 광폭화를 조금 길게 해주던 것이 삭제되었습니다.

 * 거미의 둥지 발동 시 거미줄이 무작위로 나가던 것을 조금 더 적에게 유도되도록 바뀌었습니다.

 * 이제 도끼가 주위 8칸을 모두 공격합니다.

 * 일반 활(Bow)이 단궁(short bow)으로 바뀌었습니다.

 * 능력 유지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 대기 지팡이의 추가 데미지 효과가 다른 원소 지팡이만큼 자주 발동하도록 바뀌었습니다.

 * 이제 궁수의 장갑을 꼈을 때 근접공격에 부정적인 효과를 주지 않습니다.

 * 비행 상태일 때 투척용 그물을 피할확률이 2/3이 되던 것이 사라졌습니다?.Flying creatures no longer have a 2/3rds chance of dodging thrown nets.

 * Weapons and armour which aren't visibly enchanted no longer have enchantments higher than +0.

 * Corpses and skeletons are stationary, and can't be picked up nor apported.

 * 그 밖에 삭제된 아이템

   - 다트, 배고픔의 반지, 유지의 반지, 보존의 목걸이, 보존의 망토, 맹독 물약, 마비 물약


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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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새로운 카드

   * 용기 카드(Fortitude) : 일시적으로 살육 효과와 힘을 올려줍니다.

   * 폭풍 카드(Storm) : 얕은 물을 만들거나, 폭풍우(9레벨 마법 Tornado)를 만들거나,  쾌속의 다리(Swiftness) 마법을 사용자에게 겁니다. 

   * 구름 카드(Cloud) : 사용자의 적의 위치와 사용자의 근처에 구름을 소환합니다.

   * 타락 카드(Degeneration) : 사용자 근처의 몬스터를 더 약한 다른 몬스터로 변이시킵니다.

   * 구덩이 카드(Shaft) : 사용자 바로 아래에 구덩이를 만듭니다.

   * 환각 카드(Illusion) : 사용자의 환영을 소환합니다.

 * 개편된 카드

   * Velocity card now hastes the slow and slows hasty rather than simply speeding up the player.

   * 물약 카드(Potion)에 새로운 물약들이 나옵니다.

 * 던전 덱(Deck of Dungeons)이 삭제되었습니다.

 * 전쟁의 덱(Deck of War)에서 다우징 카드와 물약 카드가 나옵니다.

 * 용병(The Mercenary)카드에서 스프리건 라이더 대신 데몬스폰이 등장합니다.

 * 삭제된 카드: 경험, 현자, 유리화, 모종삽, 지뢰밭(Minefield), 셔플(Shuffle) 카드가 삭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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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새로운 신: 탐욕의 신 고샤그 앙 샤고즈, 폭풍의 신 카즐랄

  * 고샤그

     * 믿을 때 돈이 필요함, 필요량은 던전에 생성된 돈의 양에 따라사 달라집니다.

     * 신앙도가 없습니다.

     * 적을 죽였을 때 시체가 돈으로 변합니다. 이 돈은 근처의 적의 주의를 돌리거나, 때로는 아무 행동도 하지 않게 만듭니다.

     * 물약 요청: 돈을 내고 한 세트(4개)의 물약 효과를 발동시킵니다. 1턴이 소모됨

     * 상인 호출: 돈을 내고 이미 탐험한 층에 상점을 만듭니다.

     * 서브던전 매수: 돈을 내고 서브던전의 사람을 매수하여 일시적으로 적을 중립화하거나 당신의 동료가 되도록 선동합니다.

     * 아이템 복제: 한 게임에 한번만 제단에서 아티팩트가 아닌 아이템을 복제할 수 있습니다.

  * 카즐랄

     * 몬스터를 죽이면 신앙도를 얻습니다.

     * 카즐랄의 신도는 자신의 구름에 피해를 받지 않습니다.

     * 신앙도 *

       * 폭풍의 방패(Storm shield): 신앙도에 비례하여 SH가 증가합니다. 항상 근처에 소음을 생성합니다.

     * 신앙도 **

       * 원소 격변(Upheaval): 플레이어의 주위에 원소의 힘을 폭발시킵니다.

     * 신앙도 ***

       * 원소의 힘(Elemental Force): 주위의 구름을 일정시간동안 정령으로 변화시킵니다.

       * 플레이어에게 원거리 공격의 저지(Repel Missile) 효과를 줌

     * 신앙도 ****

       * 원소 적응(Elemental Adaptation): 속성 공격을 맞았을 때, 일정확률로 일시적인 속성저항을 얻습니다.

     * 신앙도 *****

       * 재난 지역(Disaster Zone): 플레이어 주위 모든 지역에 원소 격변 권능을 사용합니다.

     * 신앙도 ******

       * 제단에서 속성 저항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저항은 카즐랄을 믿는 한, 영구적으로 지속됩니다.

 * 네멜렉스 죠베 개편

   * 이제 죠베는 맵을 탐험할 때만 신앙도를 줍니다.

   * 두 장 보기(Peek at Two)를 사용하면 맨 위의 2장을 볼 수 있지만, 그 덱에 다른 권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Peek at Two now reveals the top cards of a deck but cannot be used with other Nemelex abilities.

   * 이제 죠베는 전쟁 덱(War)과 탈출 덱(Escape)만 선물합니다.

   * 많은 카드들이 변경되거나, 추가되거나, 제거되었습니다. 자세한 건 돌죽 위키에 Card 를 검색해보세요~

 * 신앙도가 높은 베오그의 신도들은 즉시 그들의 오크에게 아이템을 선물 할 수 있습니다.

 * Beogh will now improve allies' equipment, and outright gift weapons, armour, and ammo to orcs who lack them.

 * 선신을 믿어도 성스러운 적들이 중립화되지 않습니다.

 * 진의 설교가 책을 고르는 방식에서 가장 강력한 효과를 시야내의 모든 적에게 주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 시프 무나가 징벌로 마법을 잊어버리게 하지 않습니다.

 * 투사체를 선물로 주는 신들이 더 선물을 자주 줍니다? Gods that give missile gifts can do so sooner.


인터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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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힘, 민첩, 지능 상승 물약의 효과가 상태이상 창에 표기됩니다.

 * 특수한 공격을 하는 적은 몬스터의 정보에 특수공격에 관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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