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Lmm 2014. 3. 19. 21:04

번역이 잘못됐거나 안한게 꽤 있음 영감님들의 양해를 구함다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건 굵게로 표시함

원문 http://crawl.chaosforge.org/0.14


0.14 is an upcoming version of Dungeon Crawl Stone Soup. There is currently no estimate of its release date.

0.14 는 돌죽의 개발 버전입니다. 정식버전 출시는 미정입니다. Stone Soup 0.14 (up to 0.14-a0-2807-g7181bdc)


 * 이제 메인 던전의 하층부분은 새로운 구역인 깊은 곳으로 바뀝니다.
 * 새로운 종족: 개미맨, 덩굴 추적자
 * 새로운 신: 그늘진 자, 디스멘고스
 * 짐승 소굴의 몬스터 셋을 크게 바꾸었습니다. (몬스터 테마 말하는 듯)


던전
-----
* 메인 던전이 16층 까지로 바뀝니다.
 * 새로운 구역: 깊은 곳(Depths); 메인 던전의 마지막 층에서 입장할 수 있습니다. 조트의 렐름의 입구가 있고 총 6층으로 되어있습니다.
 * 보물 창고(Vaults)는 이제 메인 던전의 14-15층에서 나타나고, 룬이 있어야 들어갈 수 있습니다.
 * 어비스의 입구가 더 자주 나타나고, 깊은 곳(Depths)에 항상 출현합니다.
 * 지구라트의 입장 방법이 룬 3개로 바뀌었습니다; 지구라트의 입구는 깊은 곳에서 나타나고, 판데모니엄에서도 생성됩니다.
 * 이제 조트의 오브를 들고있을 때, 포탈이 닫히지 않습니다.
 * 이제 지옥에 입장하기 위해 게르욘의 뿔피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 이제 지옥에서 더 많은 몬스터들이 등장합니다. 또한 미노타우르스는 깨어있는 상태로 생성됩니다.
 * 지구라트의 몬스터 테마가 추가되었습니다.
 * 납골당 테마의 보상이 추가됩니다: 흡수, 고통, 흡혈 무기, 음에너지 저항 반지, 결계의 부적, 픽다트 하나, 네크로노미콘 또는 발동템, 스태프.
 * 쉬운 얼음 동굴은 메인 던전, 짐승 소굴, 오크 광산에서만 등장합니다. 어려운 얼움 동굴은 엘프 소굴이나 짐승 소굴의 서브던전에서 등장합니다.
 * 포탈의 제한시간이 더욱 짧아졌습니다. 또한 포탈을 처음 봤을 때 포탈이 빨리 닫히던 것을 삭제하였습니다.
 * 볼트의 마지막 층의 구조가 바뀌었습니다. 각 구역의 모서리가 뻥 뚫림 아래 사진 참고


캐릭터
-------
 * 새로운 종족
     * 개미맨은 양손무기와 방패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네 개의 팔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땅을 팔수있는 능력과 영구적인 정지 효과를 받습니다.
     * 덩굴 추적자는 빠르게 재생하지만, 완드와 물약으로 회복할 수 없습니다. 또한 마나쉴드와 항마속성의 이빨 돌연변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 펠리드는 점프 공격 돌연변이를 가지고 시작합니다.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목표에게 점프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 펠리드는 점프 공격 돌연변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점프 공격을 하기 위해서는
     * 목표의 근처가 안전하고, 빈 공간이 있어야합니다. 공격 후 빈 공간 중 한곳으로 이동합니다.
     * 거대하거나 비행중인 생물을 뛰어넘을 수 없습니다.
     * 점프 후 일정턴 동안 탈진 상태가 됩니다. (느려지지는 않음)
 * 이제 펠리드가 완드를 사용합니다.
 * 데몬스폰의 음에너지 돌연변이의 2단계 효과인 음에너지 저항이 근접 공격시 일정 확률로 체력을 회복하고 적에게 흡수 효과를 주는 블랙 마크 돌연변이로 바뀌었습니다.
 * 재생력 감소 변이의 1, 2단계의 재생력 감소 효과는 시야내에 적이 있을 때에만(1단계에는 절반, 2단계에는 회복되지 않음) 적용되도록 바뀌었습니다. 재생 스탯과 3단계의 효과는 바뀌지 않았습니다.
 * 이제 암살자와 독 마법사는 독 물약이 자동으로 감정되지 않습니다.
 * 빠른/느린 이동속도 돌연변이는 이제 무작위로 생성되지 않습니다. (포션이나 카드로 생성되지 않는다는 말인듯)
 * 추천 종족, 직업을 바꾸었습니다. (해석못함) (예시: 혼돈의 기사 -> 트롤 으로 추천될 수 있지만 트롤 -> 혼돈의 기사로 추천되지는 않음)


몬스터
-------
* 이제 수호자 뱀은 타인 공간이동 마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신 아군을 적 주위에 순간이동 시키는 마법을 사용합니다.
 * 롬 로본이 회오리 마법을 사용합니다.
 * '용'의 이름이 '화염 용' 으로 바뀌었습니다.
 * 이제 용, 드레이크, 게, 산성덩이가 체력이 낮을 때 도망가지 않습니다.
 * 젤리가 한번 더 분열합니다.
 * Monsters are subject to summon caps
 * 소환된 몬스터들은 소환사가 죽으면 사라집니다.
 * 이제 소집의 말(볼트에서 적이 동료들 리콜하는 마법) 사용 후 호흡 상태이상이 걸립니다. 또한 호흡 상태이상으로 중단 시킬 수 있습니다. (쿠라레 등)
 * 이제 미궁 밖에서 나타나는 미노타우르스는 장비를 들고 나옵니다.
 * 어보미네이션이 자연적으로 회복할 수 없습니다; 뒤틀링 소생 마법으로 생성되는 Crawling corpse와 Macabre mass로만 치료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몬스터
     * 파우누스와 사티로스, 플레이어에게 헤로운 상태이상을 걸거나 근처 몬스터들을 지원합니다.
     * 윈드 드레이크, 강력한 돌풍의 숨결과 선풍의 일격 마법을 사용합니다.
     * 가시 연꽃, 물 위에 떠있는 식물로 원거리에서 플레이에게 가시를 발사합니다.
     * 가시 사냥꾼, 가시를 발사하고, 적들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들장미를 생성합니다.
     * 드라이어드, 스프리건 드루이드처럼 나무를 이용해 공격하고, 덩굴을 이용해 적을 끌어당깁니다.
     * 워터 님프, 그들의 근처에 물 웅덩이를 만들고, 그 물로 플레이어를 공격합니다.
     * 느릿느릿한 맹그로브, 느리게 움직이고, 까마귀나 말벌의 둥지가 있습니다.
     * 라이츄, 라이트닝 볼트쓰는 쥐.
     * 월드바인더, 다른 던전의 몬스터를 소환하는 어비스 몬스터.
     * 충격 독사, 전기를 모아 방출하는 뱀.
     * 마나 독사, 항마 효과의 깨물기를 사용하는 뱀.
     * 나가 명사수, 투사체의 전이로 플레이어를 저격함.
     * 나가 의식주의자, 올그레브의 독소의 광휘 쓰는 나가.
     * 샐러맨더 마법사, 용암 화살, 가속, 단일 표적의 독의 연소, 이스켄데룬의 폭발의 비수를 사용함.
     * 샐러맨더 선동가, 대상의 주위 8칸에 불기둥을 설치해 공격한다.
 * 판데모니엄에서 데몬스폰이 나타납니다.
     * 종류
          * 얼음같은 (냉저2, 얼음갑옷 - 얼음갑옷은 불 공격맞으면 사라짐)
          * 지옥의 (불저2, 불 속성 공격)
          * 부패한 (독저, 근처에서 누가 죽으면 체력회복)
          * 고문의 (증강. 데몬스폰 전용 변이 - 체력이 많을 때 공격력 강화, 고통으로부터 힘을 얻음, 가시 변이)
     * 직업
          * 블러드 세인트(무작위 고레벨의 파괴술 마법과 다른 적을 치료하는 마법을 사용함)
          * 카오스 챔피언 (자신과 대상에게 같은 피해를 입히는 마법과 타인의 위치를 바꾸는 마법을 사용한다.)
          * 전쟁광 (그랜드 아바타라는 자신의 공격을 따라하는 스펙트럴 웨펀같은 마법을 쓰고 나머진 모름)
          * 증회자 (다른 던전의 강한 적을 소환하는 마법을 사용하고 적에게 일시적 나쁜 변이를 걸음)
          * 검은 태양 (적을 드레인상태로 만들며 회복하는 능력과, 흡성 화살, 동료를 회복시키는 마법, 디스펠 언데드를 사용합니다.)
 * 짐승 소굴 몬스터
     * 사이렌의 노래에 유혹당했을 때, 사이렌에게 끌려가는 것을 저항할 수 없습니다.
     * 사이렌의 노래는 익사당한 영혼 이라는 적을 소환합니다. 영혼은 근처 물에서만 나옴.
     * 만티코어의 가시에 맞으면 움직일 때마다 지속데미지를 주는 상태이상에 걸립니다. 상태이상은 제자리에서 턴을 보내면 2-3턴 후 사라집니다.
     * 이제 하피가 음식을 훔치지 않습니다.
     * 샐러맨더가 약해졌습니다. 그리고 이제 모든 샐러맨더들이 땅 위를 기어다닙니다.
 * 다른 놈들
     * 딥 엘프 악마술사가 더욱 더 강력한 악마를 소환합니다.
     * 이제 드라코니안 기사들이 강령술, 냉기술에 초점을 맞춘 마법을 사용합니다.
     * 메탈 가고일이 워 가고일로 바뀌었습니다. - 빠르고, 목표에 금속을 발사하는 능력을 가짐.
     * 수정 골렘이 수정 수호자로 바뀌었습니다. - 체력이 적어짐. 하지만 모든 벽에 튕기는 화염 혹은 냉기 속성의 수정 화살을 발사함.
 * 새로운 네임드
     * 아스테리온, 마크레브를 믿는 미노타우르스. 마크레브의 대파괴 권능과 악마무기로 스펙트럴 웨펀마법을 사용함.
     * 나타샤, 펠리드 마법사 세번 사는데 약함.
     * 바시니아, 전이술 마법을 사용하는 나가 명사수들의 대장
 * 항마의 나방, 바위 벌레, 용암 물고기, 해파리, 레무어, 회색 쥐, 가시 벌레, 거대한 아메바, 딥 드워프 광전사, 거대 달팽이, 거대 지네, 부패의 악마가 사라졌습니다.
 * 전기 구체는 이제 거대 포자처럼 적에게 날아가 자폭합니다.
 * 살인자 피에로에게 새로운 공격 속성이 추가되었습니다: 맹독, 고통, 감속, 화염, 냉기, 감전, 항마
 * 이제 공중에 있는 적에게도 그물이 통합니다.
 * 이제 게르욘이 날 수 있습니다.
 * 안테이우스는 세 턴동안 목표의 움직임을 지연시키는 플래쉬 프리즈라는 새로운 능력을 사용합니다.
 * 라미아가 왕좌에서 물러났습니다. (위에있는 바시니아라는 네임드가 생기고 라미아가 사라진듯)


마법
-----
Resisting an enchantment now displays a message showing how difficult in general the target will be to enchant, rather than how well or how poorly they fared on that particular resistance roll.
 * 새로운 마법
     * 번개 첨탑 소환, [4레벨, 소환/대기] 플레이어의 2칸 떨어진 곳에 번개 첨탑을 세움. 전갈 소환 마법을 대신함.
     * 수호자 골렘 소환, [5레벨, 소환/주술] 골렘을 만들어 플레이어를 지키고, 죽을 때 가끔 폭발을 일으킴. 부름의 마법서 에서 나옴
     * 숲 소환, [5레벨, 소환/전이] 드라이어드를 소환하고 일시적으로 플레이어 주변의 지형을 숲으로 변화시킴. 
     * 얼다세계, [9레벨, 얼음/파괴] 거대한 얼음폭풍을 발사해 죽은 몬스터를 얼음블록으로 바꾸고 살아있는 적에게 플래시 프리징 효과를 검. 얼음 폭풍을 대체함. 섬멸의 마법서에서 나옴.
 * 이제 나무토막 뱀(Sticks to snake) 마법은 투척무기(화살, 자벨린 등)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번개의 구체(Conjure Ball Lightning)마법이 7->6레벨이 되었습니다. 또한 번개 구체의 지속시간이 짧아졌습니다.
 * 신진대사의 동결(Metabolic Englaciation)마법이 6->레벨이 되었습니다. 또한 감속의 지속시간은 누적됩니다.
 * 흡성의 화살(Bolt of Draining)마법이 6->5레벨이 되었습니다.
 * 폭발성 분광기(Fulminant Prism)마법이 5->4레벨이 되었습니다.
 * 이스켄데룬의 전투 구체(Iskenderun's Battlesphere)마법이 4->5레벨이 되었습니다.
 * 오조크부의 갑옷마법의 encumbrance cap(예전 갑옷 방해도) 이 4로 바뀌었습니다. 또한 얼룩 용갑옷과 같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살육의 노래(Song of Slaying)마법의 지속시간과 데미지 증가가 상향되었습니다. but is subject to a lower power cap
 * 쾌속의 다리(Swiftness)마법 사용 후 이동속도가 느려지고, 중첩 사용이 불가능 해집니다.
 * 리의 순간 해체술(Lee's Rapid Deconstruction)마법의 피해 유형의 몇가지 특별한 경우가 제거되었습니다: 얼음, 뼈, 돌, 바위 (석화된 몬스터 포함) 폭파 결과가 모두 같아짐 (이것도 뭔지 잘 모름)
 * 파괴의 구(Orb of Destruction)마법은 이제 힘의 마법서(Book of Power)에서만 나옵니다.
 * 견족의 노예(Call Canine Familiar)마법은 이제 한마리만 소환되고, 자칼이 소환되지 않습니다.
 * Repel and Deflect Missiles now expire on a per-deflection basis rather than being a duration.
 * Portal Projectile is now a duration, rather than firing individual projectiles.
 * All clouds caused by the player will dissipate much faster outside of your line of sight.
 * 사라진 마법: 굴착, 전갈 소환, 차폐의 노래, 변이, 얼음 폭풍


아이템
-------
* 조트의 오브가 인벤토리로 들어가지 않습니다.
 * 무기를 장비하면 즉시 감정됩니다.
 * 완드를 사용하면 즉시 감정됩니다.
 * 정령 발동 아이템이 하나씩 충전됩니다. 완전 충전에 가장 가까운 아이템부터 충전됩니다. (이미 충전하고 있던 아이템 등)
 * 땅 위에 있는 아이템들은 파괴되지 않습니다.
 * 얼룩무늬 용갑옷의 encumbrance rating이 5로 바뀌었습니다. (원래 4)
 * 점핑 브랜드(신발에만 붙음)는 펠리드처럼 점프를 할 수 있습니다.
 * 채찍에 도달 브랜드가 붙지 않습니다.
 * 혼돈 발사체의 효과에 저항할 수 없습니다.
 * 창, 단도, 곤봉, 손도끼는 이제 투척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엉성하게 던졌다고 뜸)
     * 아티팩트 "레후딥의 수정창"이 사라졌습니다.
 * 새로운 아이템 "토마호크": 펠리드를 제외한 모든 종족이 사용할 수 있는 투사체, 위력은 다트와 자벨린의 중간.
     * 소형 종족 사냥꾼과 아케인 막스맨은 토마호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포션 "목질화 물약": 나무로 변신함
 * 소형 종족도 투척용 그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무기 "꿰뚫는 자(Piercer)"가 관통 브랜드로 바뀌었습니다. (원래는 보팔)
 * 암살자의 장화 개편: 암습의 추가데미지가 무기에 상관없이 단검급으로 바뀜.
 * 무기 "지옥불(Hellfire)"이 이제 폭발하는 지옥불 브랜드가 됩니다.
 * 무기 "다섯 원소의 지팡이(The Elemental Staff)" 개편: 전기저항, 불저항++, 냉기저항++, 마법저항++, AC+5, 플레이어의 발동술에 비례하는 랜덤한 원소 속성 공격
 * 방어구 "즈홀의 가죽(skin of Zhor)"은 이제 냉기저항+++ 을 줍니다.
 * 무기 "거머리(Leech)"가 피해량과 동일한 양을 회복합니다. (흡혈 브랜드는 3/5)
 * 무기 "저격수(Sniper)"가 +15 보팔 브랜드로 바뀌고 공격속도가 느려집니다.
 * 무기 "뱀물기(Snakebite)"가 2~5째 타격마다 쿠라레 효과를 주는 +5 채찍으로 바뀌었습니다.
 * 무기 "노래하는 검(The Singing Sword)"의 베이스가 바스타드 소드로 바뀌었습니다. (구 이중검)
 * 방어구 "징 방패(The shield of the gong)"가 +27강, EV-5로 바뀌었습니다.
 * 새로운 아티팩트
     * 목걸이 "섬뜩한 손가락 목걸이(macabre finger necklace)" - 와딩효과와 추가로 반지를 한개 더 낄 수 있음.
     * 신발 "거미의 장화(boots of the spider)" - 벽을 탈 수 있음. 넉백 저항. 점프 공격 가능.
     * +6 +6 보팔 브랜드 몰 (베이스 데미지 44, 적중률 -2, 딜레이 300%) "다크 몰(dark maul)" - 매우 크고, 매우 느린 양손 무기.
     * 모자 "고위 의회의 모자(hat of the High Council)" - 아크메이지 (스펠파워 상승). 안티-위자드리 (마법 성공률 감소). 은신 감소.
     * +3 +5 커틀러스 "아크 블레이드(Arc blade)" - 피격자 주위에 공전 방출 마법 효과. 전기저항.
     * +3 +6 악마의 채찍 "스펠바인더(Spellbinder)" 안티매직 브랜드. 마법 저항. 피격자가 사용하는 마법의 미스캐스트 효과.
     * +6 +6 은 라자탕 "질서의 라자탕 - 은 브랜드. 돌연변이 저항 (대부분 돌연변이 유발에 90%, 발광에 50% 저항 부적과 중복 적용되지 않음)
 * 암살자의 블로우건(The blowgun of the Assasin)과 황소의 눈(Bullseye)가 사라졌습니다.
 * 효과가 없는 감정된 물약은 마실 수 없습니다.
 * 오트밀 죽 물약과 피 물약을 제외한 물약이 허기를 채워주지 않습니다.
 * 건틀렛과 브레이서가 장갑으로 바뀌었습니다.
 * 모든 모자(Cap)와 마법사 모자(Wizard hat)가 모자로(Hat) 바뀌었습니다.
 * 대형 메이스(Great mace)의 공격력이 소량 감소하고 등장확률이 감소했습니다. (are much less available than before.)
 * The last item-targeting scroll and healing potion are automatically identified, assuming knowledge that they are item-targeting scrolls and healing potions.
 * Magical penetrating projectiles now pierce shields.
 * 심사숙고의(Ponderous) 브랜드의 이동속도 감소가 -0.1 (원래 0.2)로 바뀌었습니다. 또한 신속 브랜드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전격 브랜드로 물속에 있는 적을 공격할 때 방전(주위에 전기데미지 주는 것)효과가 없어졌습니다.
 * 반지나 방어구를 뺄 때, 망토나 장갑을 벗지 않아도 됩니다.
 * 점착화염으로 스크롤이 조금 덜 파괴됩니다.
 * 황금 용 갑옷, 수정 판금 갑옷, 판금 갑옷의 방어구 패널티(encumbrance rating)가 감소했습니다. (27->25 , 24->23, 19->18)
 * 신속 무기는 이제 평소 무기의 2/3 속도로 하고, 데미지 감소가 없어졌습니다. (원래는 1/2 속도에 데미지 10% 감소)
 * 종족 무기가 없어졌습니다 (엘프제, 오크제, 드워프제)
 * 로드
     * 파괴의 로드(Rod of destruction)는 이제 랜덤한 볼트를 발사합니다.
     * 불의 파괴의 로드는 맞은 적 모두에게 폭발을 일으키는 관통마법 폭발 화살(Explosive Bolt) 한가지의 마법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로드; 그림자의 로드(Rod of shadows) 깊은 곳(Depths)에 있는 몬스터들을 섀도우 크리쳐 마법으로 소환하는 로드.
     * 새로운 로드; 구름의 로드(Rod of clouds) 스펠파워에 따라서 다른 구름이 생성되고 높은 발동술이 여러가지 구름을 소환할 수 있게합니다.
     * 결계, 맹독, 악마, 얼음의 (Warding, venom, demonlogy, frigid) 로드는 삭제되었습니다.
 * 아이템 이름
     * 세이버(Sabre)가 커틀러스(cutlass) 바뀌었습니다.
     * 이중검(Double sword)이 바스타드 소드(bastard sword)로 바뀌었습니다.
     * 삼중검(Triple sword)이 클레이모어(claymore)로 바뀌었습니다.
 * 감속의 물약이 사라졌습니다.


카드
-----
 * 이제 엘릭서 카드는 즉시 회복 대신 턴 당 회복으로 바뀝니다.
 * 알케미스트 카드가 탈출의 덱에서 나옵니다. 신비의 덱에서는 나오지 않습니다.
 * 바겐 세일 카드가 사라졌습니다.
 * 모종삽 카드는 신비의 덱에서만 등장합니다. 그리고 항상 포탈을 만듭니다.


---
새로운 신: 그늘진 자, 디스멘고스
     * 만신전에서 등장하는 신; 만신전 혹은 메인던전 2-9층 내에서 무조건 등장합니다.
     * 대부분의 던전 몬스터를 죽였을 때 신앙도가 오르고, 불이나 빛에 관련된 몬스터를 죽였을 때도 신앙도가 오릅니다.
     * 불이나 빛을 사용하는 것을 싫어합니다.
     * 신앙도
       * 신앙도에 비례하여 커지는 움브라 (은신 2배, 언데드, 악마, 이레델렘눌의 신도를 제외한 적의 회피율 감소, 후광 제거)
       ** 그림자 걸음: 움브라 안에 있는 움직일 수 없는 적 근처로 즉시 이동함. 뱀파이어에게는 사용 불가 (노 그림자)
       *** 일정량 이상의 피해를 입었을 때나 큰 피해를 한번에 입었을 때 연기를 흘림.
       **** 그림자 흉내: 가끔씩 플레이ㅓ의 그림자가 플레이어의 공격이나 마법을 따라함.
       ***** 그림자화: 마법 오염 없이 영구 투명화, 어둠과 관련된 많은 저항(음에너지 저항 3단계, 독저항, 전기저항, 부패저항, 마법 이뮨)과 모듶든 피해에 50%의 저항을 가짐. 하지만 사용 시 스킬 드레인 상태가 되고 모든 공격 데미지가 50% 감소하고 스펠파워가 크게 감소함. 그림자 상태에서는 공격당할 때 마다 연기를 내뿜음.
 * 이제 신들은 혼돈 무기나 랜덤 마법봉으로 인한 부정적인 효과들을 용서하지 않습니다.
 * 트롤로 체이브리아도스를 믿을 때 배고픔 감소효과가 매우 커집니다.
 * 이제 체이브리아도스의 시간 구부리기 권능을 신앙도가 * 일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제 진과 오카와루는 플레이어 동료의 죽음을 징벌하지 않습니다.
 * 이제 오카와루는 데몬스폰의 수호 악마 돌연변이의 효과를 막지 않습니다.
 * 명석함과 능력 유지 효과로 좀의 장난에 저항할 수 있습니다. (좀이 지루하지 않다면)
 * 좀의 혼란의 지속시간이 20 턴으로 바뀌었습니다.
 * 진의 설교를 사용하기 전 각 설교에 효과를 받는 적들을 표시해줍니다. (변절의 서: 인간 혐오의 서: 못생긴 것 이런식으로 미리 알려줌)
 * 이제 루고누의 신도들은 왜곡 무기를 뺄 때 부정적인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 이레델렘눌이 냉기 망령(Freezing wraith) 대신 뱀파이어를 하사합니다.
 * 이레델렘눌의 언데드 수하는 최대 3명의 타천사와 본 드래곤 까지 가능합니다.
 * 이레델렘눌의 언데드 수하들이 신성한 언어 두루마리로 적대적이 되지 않습니다.
 * 이제 죠베가 던전의 덱을 주지 않습니다.
 * 지이바의 능력이 기도술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이제 신들의 징벌은 경험치 획득에 따라 감소합니다. 또한 기다리는 것으로 신들의 징벌이 끝나지 않습니다.
 * 오카와루, 트로그, 마크레브, 이레델렘눌, 키쿠바쿠드하의 징벌이 플레이어의 레벨에 따라 강해집니다.
 * 베후멧의 징벌은 실제 파괴마법 대신 미스캐스트 효과를 사용합니다.
 * 신의 권능으로 결국 올릴 수 있게 되는 스킬들(샤이닝 원의 방패 권능으로 방패술, 죠베의 발동술, 키쿠로 강령술 등)이 있는 신을 믿었을 때, 처음부터 그 스킬을 올릴 수 있게 됩니다. (샤원의 방패권능이 뜨기전에는 방패술을 못올렸는데 이제 샤원을 믿자마자 방패술을 올릴 수 있음)


'돌죽' 카테고리의 다른 글

0.15 번역  (0) 2014.05.28
0.15  (0) 2014.05.28
0.14  (0) 2014.03.02
그늘진 자, 디스멘고스  (0) 2014.01.16
돌죽에 존재하는 상태이상을 알아보자  (1) 2013.08.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