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Lmm 2015. 9. 3. 19:44

돌죽 0.17 버전

원문 https://github.com/crawl/crawl/blob/master/crawl-ref/docs/changelog.txt


던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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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뱀굴, 해안가, 늪지, 거미굴이 5층에서 4층으로 바뀌었습니다.

 * -cTele (컨트롤 텔레포트 사용 불가)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그림자 함정(Shadow trap)이 삭제되었습니다.

 * 뎁스에 있는 산성 벽의 데미지가 일정하게 바뀌었습니다.Slime wall damage no longer varies by depth.

 * 이제 구름류 ( 불기둥 같은 것) 에 피해를 입을 때 AC를 먼저 체크하고, 그 다음에 저항을 체크합니다. 한 마디로 구름류가 더 강력해짐

 * Ghostly flame clouds의 이름이 spectral mist clouds 로 바뀌었습니다.

 * 새로운 제단: 에큐마니칼 제단(ecumenical altars). 랜덤한 신을 믿습니다.

 * 새로운 위자드랩: 레후딥의 달 기지(Lehudib's Moon Base). 이 곳에서 플레이어는 전설적인 달 트롤과 싸울 수 있습니다.

 * 위자드랩 투키마의 공방(Tukima's Studio)과 에리냐의 정원(Eringya's Formal Garden)이 삭제되었습니다.


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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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든 종족의 발동술 적성이 1 감소했습니다.

 * MP 수치를 간소화하고 재작업하였습니다; MP 적성을 조절하였습니다. MP scaling has been reworked & simplified; MP aptitudes have been adjusted.

 * 무거운 갑옷이 맨손과 투척무기의 공격속도를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 치료 물약을 먹으면 부패된 체력이(Rot)가 가장 먼저 회복됩니다. 부패가 치료될 때까지 회복의 효과를 감소시킵니다. 부패(Rot) 상태이상이 없어졌습니다. 이제 부패는 즉시 적용됩니다.

 * 감소된 스탯이 자동으로 회복되지 않습니다. 대신, XP(경험치)에 비례하여 회복합니다.

 * 언데드도 레벨업 스탯을 얻습니다; 미라는 5레벨마다 힘,민첩,지능 중 무작위로 하나를, 뱀파이어는 민첩, 지능 중 무작위로 하나를 얻습니다.

 * 뱀파이어는 피가 있는 것이라면 시체의 종류와 상관없이 피를 마실 수 있습니다.

 * 헤드벗 추가공격이 적에게 스턴효과를 주던 것이 삭제되었습니다. 또한 말굽 추가 공격은 더 이상 상대방의 AC를 무시하지 않습니다.

 * 방패를 착용해도 맨손 공격이 느려지지 않습니다.

 * 도끼의 클리빙(전 방향 공격하는 것) 효과가 혼란 상태에도 적용됩니다.

 * 혼란 상태에서 Ctrl+방향키로 공격을 하거나 문을 닫을 수 없습니다. (원래 컨트롤+방향키로 제자리 공격이 가능했음)

 * 플레이어가 혼란 상태에서 용암이나 깊은 물에 빠지지 않습니다.

 * 부식(Corrosion) 상태이상이 갑옷이나 무기를 사용하지 않는 플레이어게도 적용됩니다. 효과는 AC와 Slaying에 -4

 * 더 이상 여러 턴을 소모하는 행동(계단 사용 처럼) 중에 EV가 감소하지 않습니다. 원래는 5 감소했음

 * 독 면역인 종족은 독 데미지를 받지 않습니다. Poison-immune characters (e.g. gargoyles, mummies) no longer take poison

  damage.

 * 드라코니언 전사(Draconian Fighter) 플레이어가 추가 장비를 가지고 시작하지 않습니다.

 * 텔레포트 변이는 이제 시야내에 적이 있을 때만 발동됩니다. 결과적으로 텔레포트가 더 많이 발동합니다. 대신 미궁이나 어비스에서는 발동하지 않습니다.

 * 가시 변이(Spiny)가 어어엄청 강해졌습니다.

 * 데몬스폰의 죽음의 권능(Powered by Death) 효과가 적을 죽였을 때 발동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 데몬스폰의 블랙 마크(Black Mark) 의 흡혈 효과가 사라졌습니다. 대신 다른 옵션(공격 시 상대방에게 약화/항마/흡수 효과 중 하나)이 강화되었습니다.

 * 손톱 변이(Clawed) 공격의 출혈 효과가 사라졌습니다.


기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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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ll range-based mechanics now treat diagonals identically to orthogonal directions. Line of sight, spell range, and other effects are now visually 'square'. Many of those, including line of sight, are now slightly shorter. 돌죽 시야가 ◇ 에서 □으로 바뀌었고, 그래서 대부분의 마법의 사거리가 짧아졌다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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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샤그

    * 고샤그를 믿을 때 드는 비용이 감소했습니다. 특히 초반에.

    * Gold distraction is now an effect centered on the player that's refreshedwhenever they find (make) new corpse-gold, rather than being centered on the gold piles themselves. 몬스터들이 돈 보고 ? 상태가 되는게 플레이어 중심으로 작용된다는데.. 무슨말인지 잘 몰겠음

    * 물약 요청(Potion Petition) 의 포션이 다양해지고, 비용이 증가했습니다. 대신 권능을 사용해도 비용이 더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 매수 권능으로 동료가 된 캐릭터는 영구적으로 동료가 됩니다. 대신 그 몬스터가 생성된 던전 밖으로 갈 수 없습니다. (엘프굴 밖으로 못 나가는 등)

    * 시체가 없는 적도 돈을 떨굽니다.

    * 깊은 물이나 용암에 있는 돈은 플레이어의 가방으로 공간이동 됩니다!

    * 신앙의 부적이 아무런 효과도 주지 않습니다.

    * 매수 권능이 던전 안의 모든 지능을 가진 몬스터에게 적용됩니다. 몬스터의 HD와 던전에 따라서 매수 성공률이 결정됩니다. 유니크 지옥, 판데 군주는 매수할 수 없습니다. ex ) 롬 로본



 ★ 루

    * 새로운 희생: 눈 희생(Sacrifice Eye), 부정확 목걸이와 비슷한 옵션. 부정확 목걸이와 중첩해서 적용 됨...

    * 새로운 희생: 저항력 희생(Sacrifice Resistacne) 냉기저항-, 화염저항-


 * 기도술에 의한 베오그의 스마이트 데미지 증가량이 증가합니다.

 * 오카와루의 전사의 기교(Finesse) 권능이 마법 오염(Contam)을 주지 않습니다.

 * 루고누와 트로그는 시체를 받지 않습니다.

 * 샤이닝 원이 동료의 방어구와 무기를 축복해주지 않습니다. 천사 소환 권능의 신앙도 소모가 조금 감소했습니다.

 * 체이브리아도스의 슬러치(Slouch) 데미지가 몬스터의 이동속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원래는 플레이어와 몬스터의 이동속도 차이에 따른 피해.

 * 아센자리가 신앙도 * 단계에 투시 권능을, ** 단계에 스킬 부스트, ***단계에 투명 감지를 줍니다. 명석함은 **** 단계

 * 진의 활력(Vitalization) 권능이 더 이상 만복도를 채워주지 않습니다. 사용 시 약간의 MP가 필요합니다.

 * 지이바의 슬라임 마비 권능의 지속시간이 증가했습니다. 사용 시 약간의 MP가 필요합니다.

 * 마법을 몰라도 시프 무나를 믿을 수 있습니다.


아이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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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새로운 아이템

    - 맥스웰의 에테르 철창(Maxwell's Etheric Cage), +0 헬멧, 전기저항, MP+4, +RegenMP, 마법 오염

 * 독이 든 고기와 부패된 고기는 먹을 수 없는 고기로 통합되었습니다. 이 고기는 구울만 먹을 수 있습니다. 몇 몇 몬스터들의 시체가 깨끗해졌습니다.

 * 고정 아티팩트 변경점

    - 별빛의 망토(The Cloak of Starlight)의 강화수치가 +2로 바뀌고 은신--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펜싱 선수의 글러브(The fencer's glove)가 장검술과 단검술 스킬 레벨을 올려줍니다.

    - 고문의 셉터(The Sceptre of Torment)가 스태프(Staff)로 바뀌었습니다.

 * 짐승의 상자(The box of beasts)가 키메라 대신 변이된 동물(mutant beasts)를 소환합니다.

 * 조트의 오브를 들어도 컨트롤 블링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결계(Ward)효과가 원거리 공격에도 적용됩니다. 효과는 소환수에 의해 받는 피해를 감소시키는 것.

 * 트롤도 트롤 갑옷의 재생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소환술의 지팡이(Staves of summoning)로 공격 할 때 소환물을 해방(Abjuration) 시키는 효과가 사라졌습니다.

 * 마력의 지팡이(Staves of power)가 최대 MP에 비례하여 MP가 증가하던 것이 MP+15 옵션으로 바뀌었습니다. 이제 다른 무기에서 마력의 지팡이로 바꾸어도 MP가 회복되지 않습니다.

 * 쿠라레 독의 질식 효과가 사라졌습니다. 이제 쿠라레 독이 호흡(Breath)이 필요한 능력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 신성한 언어의 두루마리(Scrolls of Holy Word)가 스턴 옵션 대신 멍해짐(Daze) 상태이상을 건다. Daze는 혼란 비슷한 거라고 생각하면 됨.

 * Sustain abilities(능력 유지)가 Sustain attributes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 이제 폭풍 카드(The Storm Card)가 트위스터(twisters)를 소환하지 않습니다. 트위스터는 폭풍쓰면서 막 돌아다니는 오브젝트 같은 것

 * 마력 억제 카드(The Placid Magic)가 삭제되었습니다.

 * 거미 주머니(The Sack of Spiders)가 플레이어의 발동술 레벨에 비례하여 적절한 거미를 소환합니다. 오브 거미(Orb Spider)의 등장 확률이 감소했습니다.

 * 구름의 로드(The Rod of Clouds)의 산성 구름(Acid Clouds)의 등장확률이 증가하고 폭풍 구름(Storm clouds)의 등장확률이 감소했습니다.

 * 삭제된 아이템

    - 섬광의 망토(The Cloak of Flash)

    - 부패 물약(Potions of decay)

    - 능력치 회복 물약(Potions of restore abilities)

    - 조종의 마법서(The Book of Control)


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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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새로운 몬스터

    - Salamander stormcaller.png샐러맨더 호출자(Salamander stormcallers), 던전 후반과 볼트에서 등장. 몇 턴간의 주문 영창 후 화염 폭풍을 시전합니다.

    - Entropy weaver.png엔트로피 방직공(Entropy weavers), 거미굴, 볼트, 뎁스에서 등장. 역시 몇 턴간 영창 후 플레이어에게 부식 상태이상을 겁니다. 한 번에 16씩 까임..

    - 대형 버스(Juggernaut), 체력140-200 AC 20 이속 0.7 공속 4.5 데미지 120.. 닉값

 * XP and placement for many uniques has been adjusted; in general, uniques have been removed from depths at which they're no longer threatening, and their XP has increased considerably.

 * 플레이어가 시야에 있을 때 젤리가 아이템을 먹지 않습니다. 지이바 신도 제외

 * 독저항(rPois)이 있는 적에게도 1/3 확률로 독이 걸립니다. (원래는 0/3 확률)

 * 모든 nonliving 몬스터가 독면역(rPois+++) 상태가 됩니다.

    - 위키에 따르면 nonliving은 뭐 무생물인데 마법적, 기계적, 또는 자연적 현상으로 움직이는 물체를 말함 (한 때 살아있었던 언데드와는 다름) 골렘, 가고일, 석상, 원소, 미믹 등이 nonliving에 포함됨

 * 전기저항 2단계(rElec++)가 사라졌습니다. 전기저항 2단계를 가지고 있던 몬스터는 1단계 전기저항이나 전기 면역 상태가 되었습니다.

 * 마법 면역(Non-magic-immune)이 아닌 모든 몬스터는 혼란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 서로 관련 없는 몬스터들도 자리를 바꿀 수 있습니다.

 * 구울(Ghouls)의 공격이 부패(Rot) 상태를 만들지 않습니다.

 * 몬스터들이 시체를 먹지 않습니다.

 * 망령(Revenants)이 침묵의 효과를 받습니다.

 * 유령 전사(Phantasmal warriors)의 공격이 SH와 AC수치를 무시하지 않습니다.

 * 죽음의 기사(Death Knights)가 고통(Agony)와 악령 소집(Haunt) 마법을 사용합니다. 고통 반사 권능은 그대로.

 * 거대한 벌레(Worm)이 튀면서 패는것(Kiting)에 덜 취약해졌습니다. 최대 HP를 감소시키고 HP 회복을을 증가시켰습니다.

 * 대기의 정령(Air elemental)이 이제 공기속에 숨지 않습니다. 대기 정령 나타났다 사라졌다 하던게 없어진다는 말.

 * 불의 정령(Fire elemental)이 더 이상 날지 못하고(그래도 용암은 건널 수 있음), 얕은 물을 지나갈 수 있습니다.

 * 여왕 개미(Queen ants)의 공속,이속이 빨라졌습니다.

 * 이끼(Liches)와 고대 이끼(Ancient Liches)가 어둠의 존재(Shadow Creature) 마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 많은 몬스터들이 쎌프 공간이동(Teleport self) 능력을 잃었습니다; (고대) 이끼, 마법사(Wizards), 거대한 오랜지색 뇌(Giant Orange brain), 헬 윙(Hell wing), 연기의 악마(Smoke demon), 오우거 마법사(Oger mage), 마라(Mara), 보리스(Boris)

 * 높은 지능(high-intellgence)의 몬스터들도 혼란 상태에서 물에 빠져 죽을 수 있습니다.

 * 미라(아무것도 없는 그냥 Mummy)가 죽었을 때 저주를 걸지 않습니다.

 * 악어(Aligators)는 2마리씩 나옵니다.

 * 조그룬(=요르그룬=Jorgrun)은 이제 딥 드워프가 아닙니다. 이제 평범하게 회복합니다.

 * 지옥의 야수(Hell beasts)가 고정된 이동속도를 가집니다.

 * 샐러맨더 요술사, 선동가, 호출자 (Salamander mystics, firebrands, stormcallers)가 땅에서 평균적인 이동속도를 가지고, 빠르게 헤엄칩니다.

 * 폴리페무스(Polyphemus)가 그의 양을 던집니다.

 * 얼음 벽(Blocks of ice)가 리의 순간 해체술(LRD)과 셰터(Shatter)에 취약해졌습니다.

 * 데몬스폰 전쟁광(Demonspawn warmongers)이 Grand Avatar 대신 Haste other 마법을 사용하고, 방패를 가지고 생성될 수 있습니다.

 * 데몬스폰 피성자(Demonspawn Bloodsaints)가 ephemeral infusion(회복 마법)을 사용하지 않고 Legendary destruction(공격 마법) 사용 시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 몬스터가 내면의 불꽃(Inner flame) 마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 헬 윙이 타인 공간이동(Teleport other) 마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 몬스터가 송장 일으키기(Animated dead)마법과 얼음상 (Simulacrum) 마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 디스메노스(Dithmenos)와 이레델렘눌(Yredelemnul)의 신도(플레이어의 동료도 포함)는 움브라(Umbra)의 명중률 감소 패널티를 받지 않습니다.

 * 사라진 몬스터들

    - Unborn

    - Ravens

    - Giant mites

    - Baby alligators.

    - Boring beetles.

    - Goliath beetles.

    - Wandering mushrooms only generate through Fedhas or the monster Summon Mushrooms spell.


마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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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챈터 시작 책의 노예화(Enslavement) 마법은 투키마의 춤(Tukima's Dance) 마법으로, 아케인막스맨의 시작 책은 겔의 위압(Gell's Graviats) 마법으로 바뀌었습니다. 투키마의 춤은 주술의 마법서 (The Book of Enchantments)에서 삭제되었습니다.

 * 독의 연소(Ignite Poison) 마법이 3레벨 불/독/변이술 마법으로 바뀌었습니다; 이제 독을 가진 생명체나 아이템을 연소시키지 않습니다. 독에 걸린 몬스터나 독 구름만 연소시킬 수 있습니다. 데미지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 겔의 위압(Gell's Graviats) 마법이 3레벨 마법으로 바뀌었고, 스마이트 형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이제 몬스터를 혼란상태로 만들지 않습니다.

 * 수호 골렘 소환 (Summon Guardian Golem) 마법이 3레벨 마법으로 바뀌었습니다.

 * 해방의 오라(Aura of Abjuration) 마법이 5레벨 마법으로 바뀌었고, 대 마도서(Grand Grimoire) 에서 소환의 마법서(The Book of Summonings) 로 이동되었습니다. 

 * 괴물의 서커스(Monstrous Menageries) 마법이 소환의 마법서에서 대 마도서로 이동되었습니다.

 * 마나 바이퍼 소환(Summon Mana Viper) 마법이 방해의 마법서(The Book of Hinderance)에서 소환의 마법서로 이동되었습니다.

 * 나무토막의 뱀(Sticks to Snakes) 마법이 화살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 조트의 오브를 수집(Apportation) 마법으로 끌어당기는 것도 오브를 집은 것으로 취급됩니다.

 * 시고트비의 포옹(Cigotuvi's Embrace) 마법을 적은 시체로 사용할 때의 효과가 증가하고, 많은 시체로 사용할 때의 효과가 크게 감소했습니다.

 * 빙결(Freeze) 효과가 스턴 효과를 주던 것이 사라졌습니다.

 * 죽음의 문턱(Death's Door) 사용 중 보르그뇨의 소생(Borgnjor's Revivification)을 사용하면 탈진 상태이상에 걸립니다.

 * 석상폼일 때 스톤스킨을 사용해도 AC가 추가로 증가하지 않습니다.

 * 얼음짐승폼일 때 오조크부의 갑옷을 사용해도 AC가 추가로 증가하지 않습니다.

 * 이계의 관문(Malign Gateway) 마법이 플레이어의 지능을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 악령소집(Haunt) 마법이 플레이어에게 질병 상태이상을 걸지 않습니다.

 * 해당 학파의 스킬 레벨이 낮아도 높은 수준의 책을 읽고, 마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 시체 부패(Corpse Rot) 마법이 시야 내의 모든 시체에 적용됩니다.

 * 어둠(Darkness) 마법이 6레벨로 바뀌었습니다.

 * 사라진 마법들

    - 해방의 선서 (Abjuration)

    - 제어 공간이동 (Control Teleport)

    - 노예화 (Enslavement)

    - 비행 (Flight)

    - 확실한 칼날 (Sure Blade)

    - 특이점 (Singularity



Interf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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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e level map viewer (X) now allows you to examine monsters, items & features

  (with 'v'), just as the normal examine mode does.

* The inventory descriptions for weapons & shields now shows the skill required

  to reach minimum attack delay / remove attack delay penalty, respectively.


Techni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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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upport compilation under Cygwin